전투 목록 한국사 나무위키

전투 목록 한국사 나무위키

전투 목록 한국사 나무위키

Blog Article


고려의 황제국체제의 모습은 후기에 원의 간섭을 받으면서 변하였다. 충렬왕 떼에 원나라는 자기들과 같은 황제국 수준의 제도와 칭호를 무례하다고 하여 고칠 것을 요구하였다. 그리고 왕실 용어도 선지를 왕지로 짐을 고로 사를 유로하는 등 여러 칭호를 바꾸었다. 태자도 세자라 하였으며, 묘호 또한 종을 칭하지 않고 충선왕, 충혜왕처럼 제후왕의 묘호로 강등되었다. 더구나 원나라에 충성한다는 뜻에서 왕의 이름에 ‘충’이라는 글자를 돌림자로 넣었다.


75킬로그램을 나타내는 관도 곧 새로운  도량형단위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처럼 동전 하나의  무게를 기초로 하여 전(1개),- 량(10개)- 관(1000개)의 10진법  도량형 단위가 자리잡게 되자 량과 관의 중간에 있던 근에도 변화가 생겼다. 즉 기존의 600그램 근과 별도로 10량 즉 동전 100개에 상응하는 375그램도 근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이  시기는 각 국이 부국강병을 위해 상업장려 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가운데 동전이 출현하였다.


신라의 화백(和白)은 그 뚜렷한 형태로서 사영지(四靈地)에서 행해졌다. 그래서 각부가 분립하는 가운데서도 왕실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상하 질서가 형성되었다. 그런데 각부의 자치력이 소멸되어 감에 따라 각부의 관원은 왕권하의 일원적인 관등체계에 흡수되었다. 그 완성된 체계가 고구려의 14등 관등제, 백제의 16등 관등제, 신라의 17등 관등제였다. 그 후 백제는 부흥을 위해 노력했으나 660년에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 공격을 받고 수도 사비성이 함락되며 멸망하였다.


말하자면 기황후가 원나라의  실력자들을 상대로 미인계를 썼다는  것인데, 이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 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기황후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지위와 권세를 유지했던 것만은 분명하다고 하겠다. 일반 백성을 국난  극복의 궁극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 보는 역사인식은 현재를 올바로 보고 더욱 나은 사회로 만드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살리타이는 처인성의 맞은편  1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구릉에서, 가볍게 치고 남하를  계속할 요량으로, 휘하  군사들에게 시급히 함락시킬  것을 재촉하고 있었다.


얼굴에 와 닿는 눈송이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은 고려인들이 영혼이 서려 있기 때문일까. "얼마전 발굴조사를 했는데 터 외에 특별한 게 나오지 않았어요. 팔공산은 포도밭이 많습니다. 부인사 아래 쪽으로도 포도밭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지요. 저 포도밭 밑으로 고려시대의 흔적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는 "부인사는 선덕여왕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사찰"이라며 "고려시대 초조대장경을 보관했던 사찰이었던 만큼 그 규모가 어마어마했다"고 말했다. 초조대장경은 고려 현종 때 거란족의 침입을 불력으로 물리치기 위해 판각한 우리 나라 최초의 대장경이다.


이 시점까지 궁예와 왕건의 만남은 서로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궁예는 왕건을 등용하여 자기 세력의 판도를 크게 넓힐 수 있었고, 왕건은 궁예의 조정에서 높은 관직에 오를 수 있었으니 말이다. 『고려사절요』에는 당시 궁예가 기뻐하여 좌우의 신하들을 보고 말하기를, “나의 여러 장수들 중에 누가 견줄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다는 에피소드가 전해진다. 이성계와 그를 도운 정도전을 비롯한 개혁파 사대부는 고려의 혼란이 불합리한 토지제도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판단하여 과전법을 단행한다. 또한 조세를 거둘 때 보통 병작반수(수확량의 50%)하던 것을 수확량의 1/10만 거두도록 하였기 때문에 농민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었다. 고려시대 여성들은 혼인 후에도 남편의 성을 따르지 않고 자기의 성을 갖고 있을수 있었습니다.


일본 영주들은 이삼평을 크게 아껴 많은 지원을 했어요, 이삼평의 자손들은 영주에게 관리들처럼 월급을 받아가며 도자기를 생산했어요. 이삼평이 죽자 일본 사람들은 신사를 짓고 그의 위패를 모셨어요. 그리고 그를 일본 도자기의 시조(도조)로 받들어 모셨어요. 이삼평의 후손들은 지금까지도 일본에서 도자기를 만들면 살고 있어요. 백토를 바른 그릇의 표면에 칼을 이용해 문양을 새기거나(조화문), 산화철 성분이 들어있는 안료를 붓으로 직접 그리기도 했어요(철화문).


부왕(충렬왕)과 왕위 갈등, 개혁 추진(사림원), 만권당(대도)-고려 학자 이제현, 원 학자 조맹부 등 고려 후기 문화에 많은 영향 줌. 왕위에서 쫓겨난 뒤 원의 대도 베이징으로 돌아가 만권당이란 개인 연구소 설치함. 원의 강요로 두 차례 일본 원정을 떠나지만 둘 다 실패. 나중에 내정간섭 기구로 변질됨.이중에서 정동행성 이문소의 폐해가 심했다. 쌍성총관부, 오늘날 평양 일대는 동녕부, 제주도는 탐라 총라부 이 두 개는 충렬왕 때 돌려받음. 13세기 중엽 몽골 초원 통일 테무진이 징기즈칸으로 추대된다.


그렇지만 이 차이가 현실 정치에 있어서는 고려왕조를 지킬 것인가,  아니면 고려왕조를 없애고 원의 영토로 편입될 것인가 하는 대단히 중대한 문제로  발산되어 나타났다. 좀 더 적극적으로 원의 간섭을 부정하고  자주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은 없었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지만, 그러지 못한 것이 그 시대의 한계였다. 고려가 몽고제국체제하에서 이러한 지위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은 고려 백성들의 장기간에 걸친  피어린 항쟁의 결과였다. 백성들은 지배층 출신의  훌륭한 장수가 지휘할 때 물론 그를 중심으로  단결하여 몽고병을 격퇴했거니와, 지배층이 도망했을 때조차 스스로 단결하여 성을 고수했던  것이다.


1592년(선조25) 4월13일 부산에 상륙한 왜적은 보름 만인 27일 성주를 점령한다. 왜구가 쳐들어온 사실을 알게 된 백성들이 손에 낫과 창을 들었다. 지금은 평화로운 표정의 봉사자들이 지키고 있지만, 과거 이 곳은 그렇지 않았다. 지키고 빼앗으려는 사람들의 혈투로 가야산은 온통 피로 얼룩졌었다.

창원오피 창원 op 창원오피 창원 오피

Report this page